[기본반] 토질및기초기술사 기본이론반 13강 12강 02장 투수와 관련 구조물(6)
해당 강의에서 동수경사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동수경사 = h/L 은 이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차수벽 상류 및 하류 설치에서 상류설치 L1이 하류 설치 L2보다 작다는 것이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해당 사진으로만으로 이해를 해야된다면 L1은 8m, L2는 40m 으로 봐야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네, 안녕하세요
1.유선망그림에서 차수벽 상류설치와 하류설치시 유선으로 나눈 간격수 nf(f는 아래 첨자)=4, 등수두선으로 나눈 간격수 nd(d는 아래첨자)=12로 같으며 상류설치시 하류측에서 유선이 모이는 형태, 하류측 설치시 유선이 퍼지는 형태를 감각적으로 느낄수 있음
2.아래 그림에서 분홍색으로 표시한 유선길이l1보다 l2가 길게 되고 등수두선의 간격수가 같으므로 수두차가 같아 유선길이가 긴 것이 동수경사가 작아지게 됨
3.교p98 동그라미3의 5),6)설명처럼 차수벽하류측 설치가 유선길이가 길어 동수경사가 작아지게 되어 Piping에 유리하게 됨(그림이 두개 되엇네요, 이해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