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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강의] 교재 p.768 추가질문 및 797페이지 지보 설계량 경감 시 수정방법 질문(건기협)
한*아카데미2025.12.08답변완료

항상 성의있는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1. 직전 질문에서 받은 답변을 제가 이해한것이 맞나 확인하고 싶어 추가질문 드립니다.

 

교재 p.768 맨위 의 표 상에서 '1.5xESR과 5Q'의 의미가 각 터널 종류(파일럿 선진갱도수/하수터널교통터널)의 임시지보 시 1.5x(각 종류에 해당하는 esr)적용 지반 Q값의 5배를 적용해서 p.737의 맨 아래 도표(지보pattrn)를 이용하여 지보패턴을 결정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는데 잘 이해한 것이 맞나 궁금합니다. 나틈이든 티비엠이든 지보패턴 도표를 이용함에 있어서 같은 도표를 기준으로  esr만 달리 적용되어지는것이죠?

 

2. 797페이지 지보 설계량 경감 시 수정방법에 변형 여유량의 감소’ 라고 쓰여져있는데변형여유량을 감소시켜 타이트하게 관리하려면 지보설계량을 경감시키는게 아니라 증가시켜야 하는 것 아닌가요?

 

마찬가지로설계량을 증가시킬 때 변형 여유량을 증가시킨다고 쓰여져 있는데 변형을 증가시킨다는 의미는 그만큼 지보량을 줄여 변형을 허용한다는 의미로 생각됩니다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답변이춘석2025.12.08 11:08

질문자의 

1관련:이해하신 것이 맞고요. 추가하면 교p737에 있듯이 암반Q분류를 Barton이 만들었고 교p768에 있듯이 TBM지보....도 Barton이 제안했네요. 즉 기존에 만든 Q분류이용의 지보도표를 TBM에도 적용하기 위한 것으로 보면 됩니다

2관련:반대로 생각하세요. 소 제목이 현장 주요 검토 내용으로 변위량 적음등등...이 생기면 설계된 지보량보다 감소시키고 반대로 변위량 큼등등....의 경우 지보량을 설계보다 증가함을 나타냄. 즉 현장에서 설계된 것을 무조건한다는 것이 아니고 상황에 따라 설계변경을 해야 한다는 뜻이됩니다. 참고로, 실무적으로는 설계량보다 감소하려는 것은 보통 쉽게 시행하지 않을 겁니다. 위험부담이 크잔아요..그럼 수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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